영화에 있어서도 표현주의의 영향은 컸다. 비록 제2차 세계 대전을 전후해서 생명력을 잃기는 했지만 독일의 표현주의영화는 20세기 초를 걸작들로 장식했다. 이때 만들어진 많은 작품들은 훗날 만들어질 많은 영화들의 표본이 되었고, 지금까지도 영화에 있어서 표현주의적 기법은 사실주의와 더불어
영화 부흥운동
-1962년 ‘오버하우젠 선언(Oberhausen Manifesto)’으로 시작
많은 작품, 논쟁적인 영화
뉴 저먼 시네마를 대표 :
사회적 문제 + 멜로드라마 형식
<마리아 브라운의 결혼>
<불안은 영혼을 잠식한다>
<베로니카 포스의 갈망>
작품 설명
1933년 헝가리에서 발표된 ‘글루미
표현주의 개념
표현주의는 20세기 초 주로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 전개된 예술운동으로 특색은 작가 개인의 내부생명, 즉 자아, 혼의 주관적 표현을 추구하는 ‘감정표출의 예술’ 이라는 데 있다. 이 운동은 우선 회화에서 시작되어 다른 조형예술을 거쳐 문학․연극․영화․음악에까지 미
주의영화의 본질 자체를 부정했고, 멜리에스가 보여 주었던 환상물들과는 또 다른 차원의 영화들이 쏟아져 나오게 된다. 이제 꿈은 현실처럼 생생하게 살아 숨쉬는 것이 되었으며, 이 환상주의의 이면에는 파시즘 또한 싹트고 있었다.
Ⅲ. 독일표현주의의 발전과 작품.
1920년대 독일영화의 전문과
영화 회화와 연관된바 초기 영화에서 많이 등장하는데 그중 가장 인상 깊은 사조는 바로 독일표현주의이다.
로베르트 비네의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은 그때 당시 독일이 전쟁의 패전국으로 인하여 많은 국민들이 실의와 낙담에 빠져 물질적, 정신적으로 심한 고통을 받는 시기를 표현한 작품이라고
영화의 예술성에 대한 의문들을 불식시키는 데 공헌했다고 분명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영화학자 지크프리트 크라카우에르는 그의 저서 <칼리가리에서 히틀러까지 De Caligari a Hitler>에서 표현주의영화 속에는 제 1차 세계대전 패배로 인한 독일 민족의 집단 심리와 독일 국가 이데올로기가 영화 속에 내
영화의 백미로 손꼽힌다.
아방가르드영화는 꿈, 비현실, 무의식의 세계를 다룬다는 점을 내세워 그동안 검열 등으로 제재를 받았던 성의 실체를 마음껏 다루었다. 이런 이유로 해서 이 장르의 영호에서는 동성애, 자위행위, 마조히즘, 관음증 등 온갖 종류의 성적 행위를 노골적으로 표현한다.
뿐만
표현주의 연극의 특징은 영화로 다시 옮겨지게 된다. 그래서 영화에 등장하는 배경은 현실적인 공간이 아니라 주인공의 의식에 의해 왜곡되고 과장되어지며, 그러한 요소들이 개별적으로 독립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한 편의 독특한 그림을 연상시키듯이 상호작용한다.
독일표현주의의 성공은
표현주의의 영향력 아래 문학생활이 이뤄지고 있었고 중요한 시집․시선집들이 출간되었으며 연극분야도 표현주의의 물결이 휩쓸고 있었다. 그러나 표현주의의 발전은 1914년 8월 급격히 중단된다. 1차대전의 발발은 작가 개인들에게 있어 결정적적 사건이었을 뿐 아니라, 그들 작품의 발전과정에